티스토리 뷰
커피 냅(coffee Nap), 방탄 커피(버터 커피)
커피 효능에 대해서 수많은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커피를 마시는 방법에 따라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그중에 커피 냅과 방탄 커피에 대해서 공유한다.
커피를 마시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는 피로감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이다. 일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러한 목적으로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다. 중세유럽 수도사들이 커피를 애용한 이유중 하나이다.
커피 냅(coffee Nap)
짧은 시간 낮잠을 통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커피 냅이다. 아주 간단하다. 커피를 마시고 낮잠을 자고 나면 피곤함이 사라지는 것이다.
말도 안 되는 이야기 같지만 검증된 사실이고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낮잠 자체로도 피로를 회복시키지만 더욱 극대화시키는 것이 커피 냅이다.
방법 : 낮잠을 자기 직전에 커피를 마시고 20분 정도 잠을 자고 일어난다.(총 수면시간이 20분이 넘으면 안 된다)
과학적으로 분석을 하면 사람이 피곤하면 인체에 아데노신이 발생하는데 커피의 카페인이 아데노신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다.
커피의 카페인이 아데노신을 대신해서 수용체와 결합하면서 피곤함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한두 번씩 해야지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커피의 내성 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고 한다.
커피의 카페인이 효과를 나타내는데 보통 20분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이때 낮잠을 20분 정도 자고 나면 피로가 사라지면서 아주 가벼운 느낌을 가지게 된다.
커피를 대신해서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다크 초콜릿을 먹고 낮잠을 자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저녁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히려 깊은 수면을 방해한다고 한다.
방탄 커피(버터 커피)
방탄 커피는 가수 방탄소년단이 마시는 커피를 말하는 게 아니다. 커피에 버터를 넣어 마시는 커피라고 해서 버터 커피라고 말하기도 하는 고지방 커피이다.
방탄 커피라는 명칭은 총알도 막을 정도의 강한 에너지가 생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티베트 유목민들이 야크 버터 차를 만들어 마시고 있었다.
티베트를 여행하다 사업가인 "데이브 애스 프리"라는 사람이 현지인들이 마시는 차를 미국으로 가져와 미국식으로 만든 것이 방탄 커피이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커피에 버터를 섞어 마시는 것이다. 엄청난 칼로리를 마시는 것으로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많이 이용한다.
버터를 마시지만 살이 찌지 않고 오히려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체중조절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애용을 하는 커피이다.
커피에 넣는 버터는 목초만 먹인 소가 만든 무염버터를 사용해야 하고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야 하는데 아메리카노 1컵에 버터 1큰술과 코코넛 오일 1 티스푼을 넣어서 먹는다.
에너지를 얻는 목적으로 마시는 것이 아니라면 부작용도 있다. 특히 포화지방 함량이 지나치게 높다. 잘못하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감안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장점도 많지만 반대로 단점도 많은 것이 방탄 커피이다.
배가 고프고 에너지가 필요할 때 간단하게 만들어서 먹는 정도로 하는 것은 좋지만 장기적으로 먹는 것은 한번 고려해볼 만한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