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및 대처법
누군가 내가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나를 완벽하게 통제한다면 무서울 것이다. 내 의지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고 다른 사람이 나를 조정하는 감정의 노예가 되는 상태 무척 무섭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누군가 나의 심리나 상황 등을 조작해서 내가 현실감이나 판단력을 잃게 만든 다음 나를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내가 누군가에 의해 통제당하는 상태를 말한다.
1930년대에 상영된 "가스등"이라는 영화로 인해서 유명해진 말이다. 영화 내용이 여주인공이 남주인공에 의해서 판단력을 잃고 통제당하는 것을 빗대어 만든 심리 용어가 가스 라이팅이다.
문제는 이러한 가스라이팅이 영화나 드라마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고 심지어 내가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가스라이팅을 가하는 사람은 아주 교묘하게 아니면 본 증적으로 상대방을 조정한다. 조정당하는 사람은 전혀 이러한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심지어 본인이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상대에 완전히 예속된 정신적인 노예상태가 되는 것이다. 가해자는 아주 서서히 피해자가 무기력하게 만든다. 가스라이팅의 대상은 멀리 있는 사람을 상대로 하지 않는다.
대부분 가족을 중심으로 발생하는데 부모와 자식, 부부, 연인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의처증과 의부증에서 이러한 가스 라이팅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사이비 종교단체에서 발생하기도 하고 직장 내에서도 발생한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 이유는 잘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항상 그 사람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이 움직인다.
- 상대방이 너무 예민하게 반응한다, 너 혼자 상상이다.라는 말을 한다.
- 내가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서 주변 사람에게 일일이 변명을 하게 된다.
- 스스로 잘못한 게 없는지 자주 확인하게 된다.
- 혼날 것이 두려워 그 사람에게 거짓말을 한다.
- 그 사람을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무척 저하되어 있다.
- 가끔 너무 혼란스러운 나를 발견하고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 변명하는 것이 지겨워 말하지 않는 것이 많아진다.
- 결정장애가 있는 것처럼 무언가 결정하는 게 힘들다.
- 내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사람이라 생각한다.
말 그대로 자가진단이다.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6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난 누군가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자가진단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이미 내가 누군가에게 통제와 조정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조차 느끼지 못한다면 심각한 것이다.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대처는 상대방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피하거나 도망칠 수 있다면 가해자에게서 멀어지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같이 있으면 교묘하게 이러한 상황조차 가해자가 이용을 하기 때문에 가해자와 거리를 두는 것이 제일 좋다. 그리고 두 번째로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상황을 객관화시키는 것이 좋다.
스스로 노력을 해서 현상황을 극복하려면 너무나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가스 라이팅에서 벗어나는 것을 실패할 수 있으니 가능한 멀어지는 것이 제일 좋다.
누군가 나의 상황과 정신을 통제하면서 내가 아무것도 판단하지 못하게 된다면 끔찍할 것이다. 마치 내가 무능해서 이러한 일이 생긴 것이라고 자책하기도 한다.
그러하지 않다. 이것은 누군가 내게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내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영원히 그 굴레를 헤어나지 못한다. 벗어나자.